공지사항

홈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 목 : 11대 김헌영 총장 취임사
작성자 : 공과대학 작성일 : 2016-06-28 14:15:33 조 회 : 132
첨부파일 : s-star_gif_1467095397331.gif(49.05KB) - 다운로드: 9회
내용
존경하는 강원대학교 구성원 여러분!

오늘 귀한 시간을 내서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귀빈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강원대학교 제11대 총장으로 취임한 김헌영입니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교육생태계 역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는 물론 다양한 교육 공간의 탄생은 대학교육의 존립을 걱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학내외적으로 우리에게 요구되는 객관적 평가들, 그에 따른 학교 현장의 변화 등을 따라가기도 쉽지 않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어려운 교육 환경은 학교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대응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 흐름에서 뒤처지는 순간 우리는 회복하기 어려운 불이익을 받습니다. 우리 학교가 작년에 낮은 등급의 평가를 받은 것 역시 그러한 연유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많은 구성원들께서 낮은 자존감으로 괴로워하는 것을 보면서 저는 우리 학교가 세간의 평가처럼 낮은 등급의 학교가 아니라는 점, 그보다 훨씬 큰 잠재력을 가진 학교이기 때문에

분명히 지방거점국립대학교로서의 위상을 회복하고 명문대학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몇 가지 중요한 제안을 한 바 있습니다.

우선, 소통하는 강원대학교를 만들겠다는 점입니다.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확립하고 구성원과 구성원,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과 화합을 통해서 부드럽지만 강한 강원대학교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오픈 캠퍼스 플랜(open campus plan)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토론과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고, 그것이 다시 강원대학교의 강점으로 축적되는 구조를 확립하겠습니다.

Open Campus Plan이란 대학의 본질인 “자유와 자율”을 바탕으로 대학과 지역사회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발전 견인” 모델을 의미합니다. 지역인재전형, 지역맞춤형교육, 산학협력, 취업 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기능을 하는 대학혁신 생태계를 조성하여 강원도의 발전을 선도하는 명문대학으로 거듭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학교의 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하여 급변하는 교육 생태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토대로 강원대학교가 강원도의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지역발전의 허브 역할을 충실히 하며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함으로써 우리 학교와 지역사회가 동반성장하는 체제를 갖추고자 합니다.

기본에 충실한 교육으로 우리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 올릴 수 있다면, 학내외의 어떠한 변화에도 유연하면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강원대학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우리학교가 부끄러운 평가를 받지 않도록 교육기초를 다지고 급변하는 사회 정세 속에서도 뒤쳐지지 않는 미래지향적이고 섬세한 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현행 학사조직의 다양성을 유지하되,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자유와 자율” 바탕의 구조개혁으로 효율적 대학운영을 실현하겠습니다.

정해진 길을 충실히 지키는 한편 끊임없이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치열한 모험정신이 살아있는 곳, 정의와 진리 속에 인류의 모든 지적 실험들이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곳, 사회의 발전을 견인하는 거대한 아이디어의 저장소가 바로 우리가 꿈꾸는 이상적 대학 모델입니다. 강원대학교를 그렇게 만들 수 있다는 희망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일 것입니다.

학생, 교수, 교직원이 우리 학교를 자랑스러워하고, 지역사회가 사랑하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와 행복을 나누고 즐기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2016. 6.28.
강원대학교 총장
김 헌 영
s-star_gif_1467095397331.gif 530X32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