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KNU문화예술·공과대학

KANGWON NATIONAL UNIVERSITY

모바일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소개

학장인사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세계를 향한 꿈을 키우는 첫무대
새롭게 도전하는 강원대학교의 선도대학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초지능, 초연결의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공학과 문화예술의 산업적, 사회적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무한경쟁에서 대한민국이 생존해나가기 위해서는 혁신과 도전으로 무장한 미래형 융합인재의 지속적 양성이 절실하다 할 수 있습니다.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은 강원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실사구시’ 와 이를 바탕으로 한 ‘예술과 공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글로벌 시대의 혁신을 주도할 창의력을 지닌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974년 미술교육과, 음악교육과와 1977년 토목공학과, 건축공학과의 설립을 시작으로 2019년 2월까지 공과대학 4개 학부(11개 전공)와 1개 학과, 문화예술대학 6개 학과로 성장해왔으며, 2019년에 공과대학과 문화예술대학이 문화예술·공과대학으로 혁신적 통합을 이루어 2019년 7월 현재 120여분의 교수와 3000여명의 학생이 함께 하는 강원대학교에서 가장 큰 단과대학이 되었습니다. 공학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ACE College(Art, Culture and Engineering College)로서 공학계열에 입학한 학생들은 1인 1예 이상, 예술계열로 입학한 학생들은 1인 1기 이상을 보유한 미래형 융합인재로 양성될 것입니다.

또한 저희 문화예술·공과대학은 링크+사업, BK+사업, 에너지 인력양성사업 등 학부 및 대학원생들을 위한 다양한 국책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 대경권과 거점대학 중에서 유일하게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어 2022년까지 매년 10억원 이상의 교육시스템 혁신비용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은 기존의 낡은 교육체계를 과감히 버리고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의 선도적인 혁신을 이루어 4차 산업혁명과 통일시대를 견인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지역산업 여건의 한계 등으로 인해 대학의 환경이 수월치는 않지만, 문화예술·공과대학의 교수, 교직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강한 잠재력과 거점대학의 자긍심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단과대학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갈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늘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원대학교 문화예술·공과대학 학장 하 석 진